부천교육지원청, 과학수업혁신은 스팀교육 실현으로 부터
부천교육지원청, 과학수업혁신은 스팀교육 실현으로 부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교육지원청은 올해 스팀(STEAM)교육 교사 직무연수를 역곡고등학교에서 교사 138명이 참여한 가운데 10일~13일까지 3일간 15시간 과정으로 진행한다.

스팀(STEA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내용과 과정을 화학적 결합을 통해 융합하는 교육이다. 기존의 과학교육이 자연과학의 이론과 과정만을 교육하는데 그쳤다면, 스팀교육은 여기에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가 결합되고 이를 공학과 기술의 문제해결과정에서 구현하여 실생활과 연결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연수는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스팀연구시범학교 사례발표,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팀수업의 실제와 같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과, 과천과학관의 첨단 시설을 이용한 창체프로그램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은 학교안에 한정된 과학교육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의 여러 교육 요소들을 개발하는 방법과, 과학관을 이용한 스팀교육의 노하우를 체득하게 된다.

조영숙 교수학습지원국장은 “경기교육에서 강조하는 창의지성교육이 스팀교육에서 추구하는 교육방향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선생님들이 과학수업 혁신의 밑거름이 되고, 나아가 공교육 정상화에도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천=김종구기자 hightop@kyeongg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