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낮 기온 영상권, 포근한 대한…내일 오후부터 비
[오늘 날씨] 낮 기온 영상권, 포근한 대한…내일 오후부터 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일보DB
경기일보DB

'큰 추위'라는 뜻을 가진 대한이자 수요일인 오늘(20일) 낮부터 영상권 기온을 회복하면서 한파특보가 해제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경기동부과 산지가 -15도 내외, 그 밖의 지역은 -10도 내외의 분포를 보였으나 낮부터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낮 기온이 크게 오르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서울 7도, 인천 5도, 수원 6도 등 5~8도로, 어제(19일, 낮 최고기온 -3~0도)보다 큰 폭(5~8도)으로 올라 영상의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내일(21일)은 기온이 더 오르겠고, 낮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겠다. 모레(22일)에는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영상권 기온을 기록할 전망이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0도, 인천 1도, 수원 -1도, 파주 -5도 등 -5~1도, 낮최고기온은 서울 7도, 인천 6도, 수원 7도 등 6~9도가 되겠고, 모레 아침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3도, 수원 2도, 이천 -5도 등 -1~4도, 낮최고기온은 서울 8도, 인천 7도, 수원 8도 등 7~9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내일 오후부터는 비 소식이 있다.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후에 비가 시작돼 점차 수도권으로 확대되겠다. 이 비는 모레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다.서해5도는 내일 오전부터 모레 새벽 사이에 비가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5~20mm이며, 대부분 강수로 내리겠으나 기온이 낮은 경기북부에는 비 또는 눈으로 내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최근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쌓인 눈이 얼면서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고, 특히, 이면도로나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와 인도는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장영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1-20 11:40:55
겨울의 신 전욱(顓頊)께서 다스리는 절기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38

윤진한 2021-01-20 11:40:14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대한(大寒). 양력 2021년 1월 20일(음력 12월 8일)은 대한입니다. 대한(大寒)은 다가오는 새해와 설날을 맞이하는 날로도 인식되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기준지역의 경우 대한(大寒)이 소한(小寒)보다 더 추워 대한때가 가장 춥다고 하지만, 한국의 경우는 소한때가 대한때보더 더 춥다고 합니다. 대한(大寒)은 다가오는 새해와 설날을 맞이하는 날로도 인식되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교경전 예기(禮記)에 따르면 歲且更始 (새해가 바로 시작되려고 하니...)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대한의 마지막 날을 절분(節分)이라 하여 계절적으로 연말일(年末日)로 여기고, 이 날 밤을 해넘이라 하여, 콩을 방이나 마루에 뿌려 악귀를 쫓고 새해를 맞는 풍습이 있습니다.

겨울의 신 전욱(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