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외고, 21세기형 글로벌리더 육성] 학생 중심 ‘명품교육’… 창의·융합형 인재 산실 ‘우뚝’
[경기외고, 21세기형 글로벌리더 육성] 학생 중심 ‘명품교육’… 창의·융합형 인재 산실 ‘우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정규 학교 최초 ‘IB 교육과정’ 도입
‘10년 열정’ 명실상부 명문고교 자리매김
‘글로벌 선택형 교육과정’ 진로 계획 길잡이
일반고와 동시기간 지원… 정원 2배수 면접
경기외고 전경
경기외고 전경

정부가 최근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에 맞춰 외국어고와 자율형사립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고교서열화를 해체하고 고교 교육의 공정성을 강화한다는 명목이다.

한편에서는 일률적인 교육제도를 강요하는 것은 헌법이 보장하는 자유권과 행복추구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갑작스러운 교육부의 발표로 교육계와 고교입시계가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오랜 기간 독자적인 교육 경쟁력을 쌓아온 경기외국어고등학교는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대내ㆍ외적으로 철저한 준비와 학교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경기외고는 ‘인본주의’의 정신과 ‘교학상장’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21세기형 글로벌리더의 육성을 목표로 학교법인 봉암학원(이사장 강영중)이 설립했다. 이러한 설립자의 의지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만들고 발전시킨 결과 지난 10여년 간 독자적인 교육 경쟁력을 갖춘 명문고등학교로 자리 잡았다.

국내 정규 학교 중 최초로 IB 교육과정을 도입해 국내 명문대(SKYSS) 뿐 아니라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미국의 코넬대학교, 펜실베니아대학교, 존스홉킨스대학교 등 해외 명문대에도 입학하는 글로벌 인재를 매년 다수 배출하고 있다.

지난 9월 중국 칭화대학교에 방문한 전성은 경기외고 교장(왼쪽 두번째)과 서철규 경기외고 행정실장(오른쪽)
지난 9월 중국 칭화대학교에 방문한 전성은 경기외고 교장(왼쪽 두번째)과 서철규 경기외고 행정실장(오른쪽)

특히,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들이 적성과 흥미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 선택형 교육과정’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글로벌 선택형 교육과정’은 글로벌 어문, 글로벌 인문, 글로벌 사회과학, 글로벌 상경, 글로벌 융합 코어과정 등 5가지로 분류된다. 학생들은 국어, 영어, 수학 등 공통과정을 이수하며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되 글로벌 선택형 교육과정 5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해 본인의 성향과 적성에 맞게 심화학습을 진행한다. 다양한 일반 및 심화 교과목 운영을 통해 창의ㆍ융합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학생들의 진학 진로 계획 수립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같은 양질의 교육운영으로 어떤 난항 속에서도 스스로의 선택과 판단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진심을 다해 지도할 것이며 학생들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IB 화학 수업
IB 화학 수업

경기외고 재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지난해과 동일하게 일반고와 동시 기간에 지원할 수 있다. 평준화와 비평준 지역의 지원 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중학교가 속한 지역의 특성을 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영어 과목의 성적으로 160점, 면접 40점, 총 200점으로 평가한다. 동점자가 많기 때문에 동점자 처리 기준에 따라 국어와 사회 과목의 성적 관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원의 2배수까지 면접을 치르므로 면접 준비가 중요하다. 면접의 기초 자료는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이며 자기소개서는 작성 단계에서 진솔하게 자신의 학습 경험을 토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020학년도 경기외고 신입학 전형 1단계 원서 접수와 서류 제출은 오는 9일 오전 9시부터 13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

5월 경기외고 입학설명회
5월 경기외고 입학설명회

의왕=임진흥기자

[인터뷰] 전성은 경기외고 교장
“외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독보적 교육과정 내실화”

- 교육부 발표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학교 내부적으로 외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해왔던 독보적인 교육과정의 내실을 다지고 있다. 학교 중장기 발전계획인 Vision 2023을 차질 없이 실행해 나가며 최고의 교육을 위한 단계별ㆍ분기별 실행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경기외고는 고교학점제를 우선적으로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지적 도전정신과 탐구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방법으로 교육과정 선도학교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경기외고 하면 IB교육과정도 빼놓을 수 없다.

이미 여러 지역단위 교육청에서 IB교육과정 도입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이런 추세를 10년 이상 앞서 보고 IB교육을 도입 및 운영해 국제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해왔다. 경기외고 IB학생들의 IB 점수 평균은 38점 이상으로 전 세계 평균을 10점 이상 웃돌며 아시아태평양지역 학교 중 최상위 성적을 내고 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우수한 경기외고 IB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기외고는 IB반 증설 및 IB 교육과정 확대에 지속적으로 힘쓸 예정이다. 또한, 중국어 교육에 대한 국내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현재 중국 교육부와 협업해 중국어문화 교육기관인 공자학당을 교내에 설립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최고 명문인 칭화대학교(아시아지역 1위)에서는 올해부터 신입생 모집 전형에 있어 경기외고 재학생을 학교장 추천을 받아 선발하기로 했다. 경기외고는 외국 학생 정원 외 유치와 국제교류를 통해 국내 학교로서 갖는 한계를 넘어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선점할 것이며 지역사회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 다른 학교와의 연계방안은.
학교 외부적으로 전국 자사고ㆍ외고ㆍ국제고 연합회와 함께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취소를 위한 공식적인 헌법 소원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4월 헌법재판소는 자사고 불합격자의 일반고 중복지원을 막으려던 교육부의 시행령 개정에 ‘학교선택권을 침해한다’며 위헌 결정을 내렸다. 학생과 학부모가 본인이 지향하는 특화된 외국어 교육과 전문화된 교육 과정을 선택하는 것은 피교육자로서의 당연한 권리이다. 이를 바탕으로 경기외고가 소속된 전국 외고협의회는 반대 입장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전국 외고ㆍ자사고ㆍ국제고 연합회와 함께 사안 별로 헌법 소원을 통해 대응할 예정이다. 이 같이 외부 요인에도 흔들림 없이 최고 수준의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원동력은 경기외고의 남다른 튼튼한 재단 배경에 있다. 학교법인 봉암학원의 강영중 이사장과 대교 그룹의 전폭적인 지원은 경기외고가 세계 1등 학교로 자리잡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

- 경기외고 입시 전망은.
2020학년도 경기외고 입시를 위한 예비 고등학생들의 인기는 여전히 뜨겁다. 올해 전반에 걸쳐 여러 차례 진행한 경기외고 입학설명회와 진로탐색의 날, IB Open Day 등 다양한 학교 설명회 행사에 2천500명이 넘는 학생과 학부모가 방문했다. 행사를 통해 경기외고의 튼튼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진솔하게 보여주었으며 대폭 증가한 상담 문의는 경기외고의 위상이 대외적인 영향에도 흔들림 없다는 것을 뒷받침한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양질의 교육 유지를 위해 힘쓸 것이며 국내 최고의 명문고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이다.

IB 역사 수업
IB 역사 수업

의왕=임진흥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