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경제교육사회적협동조합, <2019 수원시 공유아이디어페스티벌> 성료
라온경제교육사회적협동조합, <2019 수원시 공유아이디어페스티벌> 성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온경제교육사회적협동조합은 <2019 수원시 공유아이디어페스티벌>을 지난 2일 성료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조합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공유경제에 대해 10대 청소년들이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자리로 올해는 ‘세상을 바꾸는 우리들의 공유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수원시가 청소년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유경제 교육’을 실시한 수원외고, 권선고 등 관내 고등학교 9팀이 참여했다.

청소년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공간, 물건, 재능, 경험 등 다양한 자원들 중에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할만한 공유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비지니스 모델로 구축해 발표하는 자리인만큼 반려동물 돌봄공동체, 방송장비 외부대여 서비스, 악기공유, 재능진로어플 등 다양한 공유 아이디어가 나왔다.

공유배송 플랫폼 핸투핸(HAND TO HAND) 배형준 대표의 사례 발표는 일반인들이 물품을 퀵서비스처럼 배송할 수 있는 공유배송 플랫폼 사업을 창업하면서 겪은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구체적이고 생동감있게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 재능을 공유하는 청소년 댄스 동아리 D.E.P팀과 현악앙상블 토브팀의 재능 공유 공연을 통해 공유의 가치와 즐거움을 나누는 자리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은 수원외고의 ‘주인Dog愛’팀으로 마을단위로 반려동물 돌봄공동체를 조성해 반려동물 유기문제와 지역 공동체 단절을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우수상은 수원고등학교와 매탄고등학교가 수상했다.

심사위원으로는 김영택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김태인 수원지속가능재단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 이미경 라온경제교육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배형준 핸투핸 대표가 참석했다.

김 부위원장은 “청소년들의 아이디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아 놀랐다”며 “지역과 연계해 확장하려는 시도가 참신하고 돋보인다”라고 말했다.

라온경제교육사회적협동조합은 2019년 수원시 공유경제 활성화사업 지원을 받아 3개월 걸쳐 수원시 내 고등학교, 기관을 찾아 학생 및 일반시민 13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유경제 교육’을 실시한 바 있고 수원시 공유아이디어페스티벌 역시 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라온경제교육사회적협동조합에서 라온의 순우리말은 ‘즐거운’이란 뜻으로 어린이, 청소년, 청년과 성인 등 전 세대에 걸쳐 건강한 돈철학과 경제교육을 통해서 더불어 즐거운 삶을 이야기하는 실생활 교육공동체이다.

주요 사업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교육과 협동조합 설립·운영 컨설팅, 금융복지상담, 경제교육강사양성과정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수원시 공유기업1호로 선정되었고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진행하면서 2018년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변경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경제교육 공동체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권오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