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 연예 뉴스 댓글 잠정 폐지
포털 다음, 연예 뉴스 댓글 잠정 폐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형 포털인 다음이 연예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한다.

카카오 여민수ㆍ조수용 공동대표는 25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카오톡 안에 있는 ‘실시간 이슈’에서 인물 관련 검색어를 삭제하고, 이달 안에 연예 기사의 댓글 서비스를 폐지할 계획이다. 포털 다음에서 인물을 검색할 때 뜨는 관련 검색어는 올해 안에 없애기로 했다.

이번 개편은 최근 가수 겸 배우 설리(본명 최진리·25)의 사망을 계기로 악성 댓글이 사회적 문제로 다시 주목받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여민수 대표는 “댓글 서비스의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다음은 앞으로 댓글에 혐오ㆍ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등도 인격권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홍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