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황태해장국·무생채·한 마리 닭찜,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황태해장국·무생채·한 마리 닭찜, 레시피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제자 셰프들이 황태해장국과 무생채, 한 마리 닭찜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제자 셰프들이 황태해장국과 무생채, 한 마리 닭찜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제자 셰프들이 황태해장국과 무생채, 한 마리 닭찜 등을 만들었다.

지난 16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정성호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 황태해장국

너무 마른 황태는 타기 쉬우니 스프레이로 물을 조금 뿌려준다. 약한 불로 참기름 1 큰 술을 두른 뒤 황태 100g을 덖어준다. 두부와 무를 황태 사이즈에 맞게 크게 썬다. 청양고추 1개와 홍고추 1개, 대파를 얇게 썬다. 볶은 황태에 무를 넣는다. 쌀뜨물 또는 물 1.8L를 넣는다. 센 불에 30분 정도 끓여준다.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두부를 넣는다. 다진마늘 1/2 큰 술, 국간장 1 큰 술,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을 넣는다. 가운데 새우젓으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에 가운데 계란을 올린다. 불을 끄고 뚜껑을 덮으면 완성된다.

# 황태채구이 소스

레몬 청양고추 마요네즈 황태 땅콩 참깨드레싱을 준비한다. 절구에 땅콩을 빻는다. 마요네즈와 참깨 드레싱을 섞는다. 레먼즙 짜서 넣는다. 마지막으로 빻은 땅콩과 송송 썬 청양고추를 넣고 섞는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리면 김수미표 황태채구이 소스가 완성된다.

# 무생채

무를 약 3mm 정도로 채 썰어준다. 무에 소금 1 작은 술을 넣고 버무린 후 다진 마늘 1큰 술, 고춧가루 5 큰 술 넣고 버무린다. 대파를 무와 비슷한 크기로 채 썰어준다. 설탕 2 작은 술, 통깨 2 큰 술, 참기름 1/2 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새콤하게 먹을 시 참기름 대신 식초를 넣는다.

취향에 맞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잘 버무린 무생채는 통에 담아 냉장고에 3일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된다.

# 한 마리 닭찜

먼저 생닭 중(12호) 사이즈를 준비한다. 등 허리를 칼등으로 두드려주고 간이 배도록 칼집을 낸다.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을 살짝 익힌다. 겉이 노릇하게 익을 때쯤 형태를 유지하며 뒤집어준다.

통감자 반 썰어서 닭 옆에 넣는다. 홍고추와 청양고추도 통으로 넣는다. 불린 다시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포개 같이 쪄준다. 마지막으로 물 3 큰 술을 넣는다.

양조간장 4 큰 술, 후추 조금, 매실액 1/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물 500ml, 국간장 1 큰 술, 설탕 3 작은 술을 넣어 만든 양념장을 닭이 잠길 정도로 냄비에 붓는다. 닭에 양조간장 1 큰 술을 입혀준다. 뚜껑을 닫고 30분간 익힌다. 간장 양념을 닭에 끼얹고 뚜껑을 닫고 중불로 5~10분 정도 익힌다. 다 익은 닭과 감자 등을 그릇에 올리고 양념을 위에 끼얹으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셰프가 치킨 파스타, 닭가슴살 유린기, 스피니치 치킨 등을 만들어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